오는 3월 10일까지 건보 수가 총액 신고 제출이 완료되고 나서 4월분 보험료가 재정산되게 되는데 여기서 보험료 고지분을 받아봐.. 음..? 뭔가 소득 대비해서 보험료가 이상하게 나왔는데? 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보험료 보수 총액이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해 보면 되지만 지난번에 넣었던 보수 총액 신고서 금액에 오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또는 알고 있던 것과 착오로 신고한 경우 잘못 정산된 보험료를 바로잡기 위해 건강보험료 수가총액 수정신고를 진행해주면 된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신청 방법
EDI 접수 건강보험 전화 EDI 접수 방법
처음부터 보수총액신고서를 EDI로 접수했다면 증명서로 로그인해 신고된 기록이 있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진행하기가 쉽다.
우선 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그런 다음 왼쪽 상단의 공동인증서(옛 공인인증서) 탭을 누르면 된다.
하지만 보안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치돼 있어야 하기 때문에 건강보험에 접속하면 상단을 더 보면 PC 방화벽 프로그램 설치,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선택 설치 등 총 2개의 체크박스가 나오는데 만약 둘 다 설치돼 있으면 잠시만 기다리면 체크박스가 자동으로 체크된다.
그러면 로그인 준비가 됐다는 뜻이다 만약 설치되지 않았다면 위의 ‘선택적 설치 안내 열기’에서 보안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후 로그인하면 된다.
사업장 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해준다.
로그인하면 홈페이지 화면 중앙 상단에 신고/증명 바로가기 버튼이 있다.
이걸 클릭해줘.
그리고 <신고/신청> 탭에 들어가 ‘퇴직정산/연말정산 재정산 신청서’를 클릭해준다.
관련 사업장 근무 근로자의 성명만 입력해도 주민등록번호, 증번호는 자동으로 나온다.
정산 구분은 연말정산, 퇴직정산을 선택할 수 있는데 보수총액 신고에서 오류가 난 건이므로 <연말정산>을 선택한 후 정정돼야 할 보수총액과 근무월수를 입력하면 된다.
이후 올바르게 신고한 것이 맞는지 증명할 수 있는 소득금액증명원천징수영수증 임금대장(급여대장) 기타 이에 준하는 소득관련 증빙서류상 4개 중 하나를 첨부파일을 등록해준다.
정보를 입력한 하단에 파일첨부를 눌러주세요
이후 작성이 끝나면
<신고(전송)/신청>버튼을 눌러 작성된 신청서를 송신하면 종료한다.
건강 보험 전화
전화방법은 대표고객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담당자에게 직접 전화하는 방법이 있다.
고객센터의 경우
상기 대표전화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된다.
그렇지 않으면 상단의 <지사찾기> 탭을 이용하여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분에게 직접 통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화 후에 이런 사정이 있어 수정해야 합니다 팩스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하면 친절하게 알려주실 것이다.
물론 온라인이 제일 쉬워. 왜냐하면 통화가 잘 안 되고 담당자에게 맞춰서 전화했는지도 모르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담당자가 이끌었을 때는 더 귀찮을 수 있으니까!
정산은 언제부터 반영이야?신청서를 넣었을 때 이미 전월 공지가 이뤄졌다면 전월 고지분은 변경되지 않고 추후 나오는 고지서로 반영된다.
고지서가 책정되는 약 13~15일 전후에 따라 신청월 정산이 반영될 수도, 그 다음달에 반영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건강보험 정산일이 5/2라면 5월분 고지서에 수정된 보수 총액이 반영됩니다.
즉 이미 고지된 4월분의 운은 수정되지 않는다.
오늘은 건강보험 수가총액 수정신고서 제출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나름 들어갔나 싶지만 전년도 보수 총액이나 근무 월수의 경우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수정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다.
국세청이랑 매칭되면 정말 좋을텐데 ㅜ 아니면 사대보험 통합신고라도 하면 되는데 이 공단 저 공단 내용을 넣어야 하고 많은 게 다르면 수정해야 해서 귀찮긴 하다.
그래도 수정 방법은 온라인의 경우 매우 간단하니 위 글을 참고하셔서 바로 정산이 잘 되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